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인 채권투자

by 싱긋 2023. 5. 19.

 

 

개인 채권투자 열풍

개인투자자 채권투자 열풍입니다. 기준금리가 정점에 이르렀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채권 막차를 타려는 개인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소매채권 판매액이 13조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금리가 정점에 가까워졌다는 관측에 채권 가격 상승을 예상한 투자자가 몰린 것이 채권 인기의 배경으로 분석됩니다.

주식과 채권 투자의 차이점

주식과 채권은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주식은 기업이 발행하며 날마다 가격이 달라지고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채권은 사실상 대출이며 투자자들이 채권자가 되는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채권 발행자에게 돈을 빌려주는 대가로 만기 시에 대출 원금을 되돌려 받을 뿐만 아니라 매년 인컴 수익을 얻습니다. 주식과 채권의 차이점은 발행 주체인 기업의 입장에서 살펴볼 수도 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의 차이에 주목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투자의 수익률이 채권 투자 수익률보다 높다는 점입니다. 채권에 투자하면 정기적인 이자 수입이 생긴다는 건 주식 투자와 가장 큰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채권 투자 시작 방법

채권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홈트레이딩시스템 또는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을 사용하여 매매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홈트레이딩시스템 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을 이용하면 쉽게 채권 매매가 가능합니다.

채권 투자 장단점

채권 투자의 장점으로는 확정금리를 얻을 수 있고 정기적으로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예금보다 높은 금리를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채권 투자의 단점으로는 발행자가 부도 날 수도 있고 중도 매도 시 손실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주식보다 낮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채권 투자 위험성

채권 투자는 주식 투자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지만 여전히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채권 투자의 위험성으로는 신용위험 이자율 위험 환율 위험 등이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채권 발행 기업이나 정부의 신용도가 하락하면 이자 지급이 지연되거나 원금 회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발행기관의 신용도를 확인하고 채권 등급을 참고하여 신용 위험을 평가해야 합니다. 이자율 위험은 시장 이자율이 변동하면 채권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채권 가격이 하락하고 이자율이 하락하면 채권 가격이 상승합니다. 투자자는 이자율 변동에 따른 가격 변동을 고려해야 합니다. 환율 위험은 외화채권을 투자할 경우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이 발생합니다. 환율이 하락하면 투자 수익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환율 변동을 예측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권 종류

채권의 종류는 발행 주체에 따라 국공채, 금융채, 회사채 등이 있습니다. 국공채는 국채와 공채를 합친 용어로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금융채는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산업금융채, 장기신용채 등이 있습니다. 회사채는 주식회사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보증사채, 무보증사채 등이 있습니다.

국공체

국공채는 국채와 공채를 합친 용어로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국채는 정부가 각종 재정에 사용할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사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보다는 수익률이 낮지만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인만큼 안정성은 높습니다. 공채는 국가나 공공기관이 재정수입을 초과하는 경비지출이 필요할 때 발행하는 채권으로, 이자율, 상환기간, 발행규모를 통해 재정 조달뿐만 아니라 금융시장의 유동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게도 합니다.

금융체

금융채는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은행이나 종합금융회사 또는 여신금융전문회사와 같은 금융기관에서 자금조달을 위해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금융채 발행 주체에 따라 은행채, 카드채, 리스채, 할부금융채, 종합금융채 등으로 구분됩니다.

회사채

회사채는 주식회사가 일반 대중에게 자금을 모집하기 위해 집단적이며 대량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채권은 주식과 다르게 만기와 이자가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