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석가모니 생애, 가르침, 사대부 진리

by 싱긋 2023. 5. 27.

 

 

석가모니

석가모니는 불교의 창시자로서 여러 부처 중 하나입니다. 본명은 고타마 싯다르타로 고타마가 성씨이며 싯다르타가 이름입니다. 석가모니는 산스크리트어 샤카무니를 음역 한 것으로 석가의 성자라는 뜻입니다. 석가모니는 고대 인도의 샤캬 부족의 소왕국 카필라의 왕인 정반왕과 마야부인 사이에서 왕자로 태어났습니다. 인간의 삶이 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벗어나고자 이후 왕세자의 지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많은 수행 끝에 감정이라는 악마의 유혹을 견뎌내고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이후 인도 북부를 중심으로 가르침을 펼치고 많은 이들을 교화하다가 마지막 제자인 쑤밧다를 교화하고 80세의 나이로 열반에 들었습니다.

석가모니 생애

석가모니는 샤캬족의 국가인 샤캬 공화국의 왕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16세에 콜리야 왕국의 공주 야쇼다라와 결혼하였습니다. 29세가 되던 해 어느 날 밤 번뇌에서 벗어나려면 깨우쳐야 한다고 결심하고서 가족에게 무언의 이별을 고한 채 출가하였습니다. 석가모니는 처음에는 다른 수행자의 수행법을 따라 하거나 고행을 하였으나 이는 무의미하고 중도가 긴요함을 알았습니다. 부다가야의 보리수 밑에서 선정을 수행하여 35세에 완전한 깨달음을 성취하고 부처가 되었습니다.

석가모니 가르침

석가모니의 가르침은 인간 고통의 근본 원인인 애착과 욕심을 떨쳐버리고 마음의 평정 높은 지식의 상태로 나아가 열반에 이르라는 것입니다. 석가모니는 제자들에게 법을 등불로 삼고 법에 의지하라고 가르쳤습니다. 법이란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말합니다.

석가모니 가르침 전파

석가모니는 불교의 교조이자 창시자로서 전 세계로 전파되어 퍼져나갔습니다. 그의 가르침은 네팔과 인도에서 중앙아시아를 거쳐 전 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석가모니 가르침 사랑

석가모니의 가르침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랑입니다. 석가모니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석가모니의 가르침 중 자비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자비란 연기를 깨달을 때 나타나는 포괄적이고 보편적인 사랑입니다. 다시 말해 자타불이를 전제로 한 무조건적인 사랑을 뜻합니다. 진정한 자비란 인간에게만 국한시키지 않고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 미물에까지 미치는 사랑을 의미합니다.

석가모니 가르침 가장 많이 따르는 것

석가모니의 가르침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따르는 것은 사대부 진리와 팔복부 길입니다. 사대부 진리는 인생의 고통의 원인과 그 해결책을 제시하며 팔복부 길은 그 해결책을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사대부 진리

사대부 진리는 사성제, 산스크리트어, 사제는 아함경에 나오는 원시 불교 가르침으로 불교 기본 교의 가운데 하나입니다. 제는 진리 또는 깨우침을 뜻합니다. 사성제는 고제, 집제, 멸제, 도제의 4가지 진리 또는 깨우침을 의미합니다. 이 네 가지를 간단히 고집멸도라고 부릅니다.

고제

고제는 사성제 중 하나로 범부 즉 깨치지 못한 사람의 삶은 고라고 하는 진리입니다. 고는 괴로움을 뜻하는 불교 용어로 이 세상의 모든 것을 괴로움과 즐거움의 관점에서 크게 나누어 괴로운 느낌을 일으키는 것, 즐거운 느낌을 일으키는 것,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일으키는 것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눌 때 고는 첫 번째의 그 성질이 괴로운 것을 말합니다.

집제

집제는 고통의 원인에 관한 진리로 범 즉 깨치지 못한 사람이 겪는 고고, 괴고, 행고 등 모든 고통의 원인은 업과 번뇌에서 비롯됐다는 통찰입니다. 집이란 집기 즉 사물이 모여 일어나기 위한 원인이므로 고의 원인이나 이유라는 뜻이 됩니다.

면제

멸제는 고통의 소멸에 관한 진리로 고통의 원인인 갈애, 아집 또는 망집이 완전히 소멸될 수 있음을 통찰하는 것입니다. 멸제는 깨달음의 목표 곧 이상향인 열반의 세계를 가리키며 모든 번뇌를 대표하는 갈애를 남김없이 멸함으로써 청정무구한 해탈을 얻음을 말합니다.

도제

도제는 고통을 소멸시키는 행을 하는 진리를 말합니다. 이는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로 여덟 가지의 선한 길로 구성됩니다. 이 여덟 가지의 선한 길은 올바른 견해, 올바른 생각, 올바른 말, 올바른 업적, 올바른 삶, 올바른 노력, 올바른 마음, 올바른 집중으로 구성됩니다.

팔정도

팔정도는 불교 수행의 올바른 여덟 가지 길로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념, 정정을 말합니다. 팔정도에 반대되는 것을 팔사 또는 팔사행이라고 합니다.

팔사

팔사는 올바르지 못한 생각과 행동을 일컫는 사견, 사사, 사업, 사명, 사정진, 사념, 사정 여덟 가지를 말합니다.

팔정도 수행 방법

팔정도는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말, 바른 행위, 바른생활, 바른 노력,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선정의 8가지 수행방법을 말합니다. 팔정도의 수행덕목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수행의 핵심 사항들이 종합적으로 집대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팔정도 수행의 완성은 괴로움의 소멸이며 모든 것은 연기적으로 존재해 있음을 확연히 체득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