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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인지에 대한 구매, 유효기간, 분실 시 대처 방법

by 싱긋 2023. 9. 21.

 

 

수입인지

수입인지는 국고수입이 되는 세입금의 징수를 위하여 기획재정부가 발행하고 있는 인지로써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발행하는 수입인지를 말합니다. 전자수입인지는 발행 형태 및 과세문서의 특성에 따라 구분합니다.

종이문서용 전자수입인지

종이문서 첨부하는 출력물 형태의 전자수입인지

전자문서용 전자수입인지

전자문서에 첩부하는 전자적 정보형태의 전자수입인지 전자수입인지는 수입인지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기획재정부 국고국과 한국은행에서 발행, 관리, 판매를 총괄합니다.

수입인지의 용도

1. 인지세법에서 규정한 과세문서의 인지세 납부에 쓰입니다.

2. 각 개별법령이나 각 정부기관의 내부규정에 의하여 수수료 벌금 등의 납부 시 현금 대신 쓰입니다.

수입인지 구매 방법

오프라인 구매

우체국에서 수입인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

전자수입인지를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으로 전자수입인지를 구매하는 방법

전자수입인지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종이문서용 전자수입인지를 클릭합니다.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로그인합니다.

구매를 클릭한 후 납부정보를 입력합니다.

정보 확인 후 출력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수입인지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은 00:30 ~ 22:00이며 365일 이용 가능합니다.

수입인지 분실 대처 방법

전자수입인지 사이트에 접속

비회원 서비스를 클릭하신 후 발급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발급내역을 조회하여 분실한 수입인지의 고유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결제원 고객센터에 전화

1577-5500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서 전자수입인지 인지세 고유번호만 불러주시면 재출력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시간 딜레이 없이 전화 끊고 바로 재출력하시면 정상적으로 전자수입인지 재발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확약서 작성 및 팩스 전송

상담직원이 신청서 양식받을 팩스번호를 요청합니다. 그리고 5분 후에 전자수업인지 재출력 관련 확약서를 보내줍니다. 확약서를 출력해서 작성 후 양식에 있는 팩스번호로 전송합니다.

재출력

10분 후 다시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재출력할 수 있게 활성화시켜 줍니다. 이렇게 하시면 분실한 수입인지를 재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입인지는 등기 시 필수 제출서류로 인지세를 납부하셨더라도 수입인지를 분실할 경우 미납으로 간주되오니 계약서의 첨부서류로 함께 보관하여 주시고 분실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수입인지 발급 상태 확인 방법

전자수입인지 사이트에 접속

비회원 서비스를 클릭하신 후 발급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발급내역을 조회하여 수입인지의 고유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유번호 검색

수입인지 고유식별번호 16자리를 검증 창에 입력 후 검색하시면 됩니다. 전자수입인지 구매내역은 기획재정부 및 국세청에 통보됩니다. 발급 상태 확인: 전자수입인지 발급상태는 5년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