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부지정가
조건부지정가는 주식 거래 시 매매자가 지정한 가격 조건으로 주식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경우 시장가로 주문 가격이 전환되어 체결되는 주식 주문 방식입니다. 정규 거래 시간 동안에는 주식 거래자가 지정한 가격 조건으로 주식 주문의 효력을 가지지만 장 마감 시점까지 미체결되면 당일 종가로 주식 주문 가격이 전환되어 체결된다. 따라서 조건부지정가는 지정가 방식과 조건에 따른 시장가 방식이 결합된 주식 주문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조건부지정가 일반적인 주문 방식 차이점
조건부지정가는 지정가와 시장가를 합친 방식입니다. 정규장 시간 중 9시 ~ 15시 20분까지는 지정가로 주문됩니다. 15시 20분까지 주문이 체결되지 않는다면 장마감 동시호가 시간 (15시 20분 ~ 15시 30분)에 시장가 체결됩니다. 일반적인 지정가 주문은 거래하는 사람이 자기가 원하는 주식의 가격을 주문 시 써넣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문자가 사거나 팔고 싶은 가격을 넣어놓고 그 가격으로 옮겨질 때까지 기다리는 방식입니다.
조건부지정가 시장가 주문 방식 장단점
조건부지정가는 장점은 지정가로 주문을 하면서도 체결되지 않을 경우 시장가로 전환되어 체결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반면 시장가 주문은 가장 빨리 주식을 사거나 팔 수 있는 주문 방식입니다. 가격은 정할 수 없고 수량만 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즉시 체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고 단점은 가격을 정할 수 없어서 체결 가격이 예상보다 높거나 낮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건부지정가 주의할 점
조건부지정가로 주식 매매를 할 경우에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먼저 매수, 매도 주문 시 가격 설정 부분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조건부 지정가 방식으로 주식 주문 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가격 설정 부분입니다. 만약 매수 단가 혹은 매도 단가를 잘못 입력할 경우 주문 즉시 전체 또는 일부 수량이 체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조건부지정가는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경우 장 마감 때 시장가로 주식 주문 가격이 전환되어 체결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장 마감 전 주문을 취소하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조건부 지정가 방식은 다소 원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호가의 공백이 클 경우 의외로 큰 가격차로 체결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생각보다 비싸게 체결될 수도 있습니다.